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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뉴스

가사노동으로 혈당을 잡자

가정주부의 굴레 가사노동!
하지만 가사노동만 잘해도 운동효과를 볼 수 있고, 혈당도 낮출 수 있어요.
오늘은 가사노동을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지 알려 드릴게요.

신체활동의 정의에는 스포츠활동, 여가활동 뿐만 아니라 가사활동, 직업활동과 출퇴근, 장보기 등 이동활동도 포함돼요.
이런 신체활동을 규칙적으로만 잘 해도 1년에 12,000원 ~ 80,0
00의 의료비를 절감시켜 준다고 해요.(보건복지부, 국립암센터)

가만히 앉아 있을 때의 운동강도를 1METs(Metabolic Equivalent of Task)라고 해요.
음식을 먹을 때는 약 1.5배, 요리나 빨래를 할 때는 2배, 청소를 할 때는 3배,
장보러 빠르게 걸을 때(시속 5.8km/h)는 3.8배의 운동강도로 움직이는 게 돼요.

가사활동이 신체활동이 되기 위해선 10분간 이어서 움직임이 있어야 해요.
1~2분 하고 쉬고, 또 1~2분 하는 식의 가사활동은 운동에 별다른 도움이 안돼요.

빨리 끝나는 활동이라면, 다음에 할 가사일을 생각해 두었다가 바로 움직여 주세요.
손빨래를 10분만 해도 신체활동이 되구요, 손빨래 10분하고 이어서 청소를 20분 했다면 30분간 신체활동을 한 게 되는 거예요.

가사활동을 하다가 팔목이나 어깨 등을 다치는 이유는 어정쩡한 자세로 한쪽만 사용하기 때문이예요.
운동할 때를 상상하고, 자세를 최대한 안정감있게 잡고 움직이세요.
예를 들어 오른팔로 5분 걸레질을 했다면, 반대쪽 팔로 5분 걸레질을 하는 식으로요.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기 위해 쪼그려 앉지 말고 무릎을 대고 하는 것도 방법이예요.

실내에선 아무리 많이 움직이고 싶어도 공간의 제약으로 어려워요.
장보러 갈 때가 최적의 시간이예요.
일주일에 한 번 가는 대신 하루에 한번, 한번에 많은 양을 보는 대신 조금씩 여러번 보러 가는 것도 활동량 증진에 많은 도움이 돼요.

가사활동이 쉽게 피로한 이유 중 하나는 쉬는시간이 없기 때문이예요.
중간에 꼭 쉬는 시간을 정해서 쉬세요.

호텔 청소 노동자를 2그룹으로 분리한 후 한 그룹에는 기존에 하던 방식대로 청소를 시켰고, 다른 그룹에는 청소를 운동처럼 하는 방법을 교육 시킨 후 업무에 투입한 결과 운동처럼 한 그룹의 체중감소 효과가 있었다고 해요.
어차피 해야 하는 가사활동이라면, 운동이라고 생각을 바꿔 보세요.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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